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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 분석 #성장하는_마케터_일지 @ 코드스테이츠 GMB 5기

Codestates Marketer Bootcamp

by 돛단배_20210803 2021. 11. 4.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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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분석을 통해 새로운 관점에서의 마케팅 실습을 진행해봅니다.
최대한의 현실성을 갖춰서 기획해봅니다.

  1. 여러분은 소속되어 있는 회사에서 해당 건물을 인수했습니다. 어느 날 대표님이 이곳에 우리 회사와 관련된 공간을 만들거나 새롭게 구성 기획을 해서 건물의 가치를 올려보라는 미션을 주셨습니다. 해당 건물은 30년이 넘은 오래된 건물이고 현재 임차해 있는 가게들은 장사가 되지 않아 월세를 제때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임차인을 받으려 하지만 건물이 오래되고 낡아서 리모델링 필요성도 보여집니다.
  2. 주소 : 강남구 대치동 어느 작은 빌딩
  3. 건물정보 : 지하 1층~지상 5층
  4. 건물특징 : 전 층을 상가로 임대 가능, 주차 불가, 주거 공간으로도 활용 가능

 

해당 건물의 장점과 단점을 작성하세요.

풍부한 유동인구 및 잠재 수요 : 500미터 반경에 삼성역 있는 역세권, 주변 빌라 오피스텔 밀집, 근처 중고교 위치

청소년 보호 관련 제재를 받음, 대로변에 조금 떨어진 골목에 위치, 30년 노후 건물

 

해당 상권의 주요 고객은 누구인가요?

인근 초중고, 인근 빌라 및 오피스텔, 삼성역 유동인구

 

고객당 평균 소비 비용은 얼마나 될까요?(객단가)

중고교와 빌라 오피스텔 밀집 지역이기 때문에 소비 비용은 10,000원 안팎으로 높지 않을 것으로 추정

 

요일별, 시간대별로 상권의 분위기는 어떠할 것 같나요? 유동인구수는 얼마나 될 것 같나요?

관련 내용은 하단의 공공데이터 서비스를 활용하면 쉽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중고교 및 오피스텔 밀집 지역이기 때문에 평일 출퇴근 및 등하교 시간대에 가장 유동인구가 많을 것이다. 평일 밤과 주말에는 유동인구가 많지는 않을 것이나 역세권이기 때문에 잠재적 유동인구 존재.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 서비스

제공정보 안내 업종과밀도 정의 : 사업체가 시장균형을 이룰 수 있는 적정한 정도를 넘어서 한 상권에 밀집하여 분포한 정도 구축내용 • 알고리즘 : 2013 - 2017년 상권정보 데이터를 활용한 GMM 모

golmok.seoul.go.kr

상권분석 상존인구 히트맵 자료 예시 서울시청

교통편은 어떠한가요?(고객 접근성)

도보 반경 500미터 내 삼성역 역세권 및 4개 이상의 대로변 버스 정류장
다만, 건물내 주차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동차를 통한 왕복은 대중교통보다 불편하리라 예상됨

이 이상으로 분석되는 내용들을 기록해보세요.

업종이 구체적으로 정해지면 상권분석 보고서를 참고할 수 있다.

 

건물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컨셉을 구성해주세요. 

1. 공유오피스

퇴근 후 회사원들의 자기계발 공간

소규모 스타트업 회사의 오피스 공간

2. 월간서른과 같은 직장인 대상 모임(동호회, 강연 등) 장소 거점

3. 밀키트 상점(구독형 AND 소매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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