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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브영과 H&B산업 경쟁기업 간이 분석 #성장하는_마케터_일지 @코드스테이츠 GMB 5기 일일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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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돛단배_20210803 2021. 11. 10. 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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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B산업 3대 기업. 이미지출처 코스모닝

H&B 시장 현황

H&B 시장을 두고 올리브영, 롭스, 랄라블라가 삼파전을 벌인 끝에 올리브영이 압승을 거뒀다.

올리브영은 옴니채널 전략을 앞세워 플랫폼 경쟁력을 키웠고 타사 대비 10배에 달하는 점포 수와 작년 매출 1조 8천억원을 달성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스크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CJ올리브영, H&B스토어 나 홀로 호황...훈풍 타고 내년 상반기 상장 노려

(사진=CJ올리브영) 헬스앤뷰티(H&B) 업계 시장이 침체기를 겪고 있지만 CJ올리브영에게는 남의 얘기다. 코로나19 사태로 몸집 줄이기를 하고 있는 경쟁업체들과 달리 선두자리를 굳건히 유지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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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올리브영은 장사되는데 롭스는 왜 접었나?

(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 H&B(헬스앤뷰티) 스토어 후발주자인 롭스가 사실상 백기를 들면서 1위 사업자인 CJ올리브영의 독주 체제가 견고해지고 있다. 2위 사업자 랄라블라 마저도 실적 부진을

news.naver.com

 

롭스 철수 랄라블라 부진…H&B 올리브영 독주시대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올리브영, 롭스, 랄라블라. 한때는 서로 매장을 늘리며 경쟁했던 H&B(헬스앤뷰티) 브랜드이지만 롭스는 철수 수순에 들어가고 랄라블라도 실적부진으로 매장 수를 줄여가

news.naver.com

 

승자독식 H&B 산업, 그 속에서 살아남은 올리브영

2편. 올리브영 기업분석 | '1편. H&B 산업'에서 H&B란 무엇인지, 그리고 H&B 시장 점유율에 대해서 알아보며 올리브영이 H&B 산업 내에서 승자 독식하고 있음을 파악하였다. '2편. 올리브영'에서는 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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롭스/랄라블라 개선 방안

팔로워전략 대신 새로운 경영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올리브영을 팔로워전략으로 쫓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다.
시장이 포화 상태인데다가 1위와의 격차가 압도적이기 때문이다.
승자독식 플랫폼 전쟁에서 이미 판세는 기울어져 있다.
새로운 판을 짜야 할 시점이다.

새로운 판을 위한 다섯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이 제안하는 바이다.

 

전략 1

사업모델을 소매업에서 구독경제 위주로 재편하기

월 구독료를 납부하면 매달 집으로 소포장된 H&B 상품을 배송받는다.
구독경제 사업모델은 여러 장점이 있다.
지속적인 현금흐름을 확보하기 때문에 수익을 안정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그리고 쉽고 편리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이탈하지 않는 록인(Lock in) 효과가 있다.
이뿐만 아니라, ID기반의 고객 데이터를 심도 있게 얻을 수 있다.
기업은 이 데이터로부터 빅데이터를 통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H&B 제품 제조업체에게 고객 인사이트와 광고 기회를 제공하고 고객에게 맞춤화 서비스를 할 수 있다.
다양하고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고객경험은 MZ세대에게 중점적으로 어필할 수 있다.

이렇게 사업모델을 구독경제로 바꾸는 것은 기존의 H&B 상품 소매업 시장을 재정의하고 플랫폼 경쟁력을 끌어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하지만 전반적인 사업모델 변경에 앞서서, 그로스팀으로 사업 타당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우선, Cherry-picker와 같이 구독경제 리스크를 최소화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구체적인 가격 전략에 대해 심도있게 검토해야 한다.

 

구독경제로 잘나가도 왜 망할까? 구독경제의 비밀

[구독경제: 소유의 종말-9] 최근 구독경제가 메가트렌드가 되면서 다양한 언론 매체에서 구독경제에 관한 이야기를 합니다. 미국에선 구독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하면 주가가 오를 정도로 각광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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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2

오프라인 매장을 대폭 축소하고 모바일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랄라블라와 롭스의 매장은 가맹점이 아닌 직영점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단점이 있다.
1. 규모의 경제가 중요한 산업에서 성장 속도에 한계가 있어 단점
2. 산하 모든 직영점 매장의 운영 리스크와 재무 리스크를 기업이 직접 부담

그러므로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모델을 구독경제 모델로 바꾸는 동시에, 오프라인 매장을 축소할 필요가 있다. 직영점 구조에서 100여 개의 매장을 계속 운영하는 데에 재무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주요 채널을 오프라인이 아닌, 모바일로 정의하고 모바일 UX 개선에 힘써야 한다.

 

매장 절반 가까이 축소...존폐기로 놓인 GS '랄라블라'

[서울=뉴스핌] 송현주 기자 = GS리테일의 헬스앤뷰티(H&B) 스토어 '랄라블라'의 매장 철수가 가속화하고 있다. 수년 간 이렇다 할 두각을 드러내지 못하는 가운데 적자까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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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가맹점인가요?” 프랜차이즈 업계, 국민지원금에 희비

 “여기 가맹점 맞나요?”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찾아 방황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있다. 상생 국민지원금을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직영점을 피하기 위해 주문 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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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3

메타버스와 SNS 커뮤니티에 집중하기

오프라인 매장을 줄이는 대신, 메타버스라는 새로운 판에서 1등이 될 수 있게 기술적, 마케팅 역량을 집중한다
또한, 구독형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고객의 ID 기반 데이터를 축적하고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역량을 높혀야 한다.
H&B업계의 페이스북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축적된 고객 데이터를 통해 맞춤화 서비스를 운영하고 페이스북처럼 H&B 입점 브랜드로부터 고객 데이터와 트래픽을 통한 광고를 새로운 수입원으로 만든다.

이를 위해 기업의 모바일 채널이 H&B을 주제로 2030 고객들의 놀이터가 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운영할 필요가 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인스타그램/페이스북과 연동할 수 있는 자체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댓글/리뷰를 활성화하는 것, 뷰티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하는 것을 꼽을 수 있다.

 

뷰티업계도 '메타버스' 열풍…MZ세대 눈높이 맞추다

[서울=뉴시스] 최지윤 기자 = 뷰티업계에서도 메타버스 열풍이 뜨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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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4

그룹내 수직간 전략적 제휴 맺기

랄라블라와 롭스의 모기업은 각각 GS리테일와 롯데그룹이다.
이미 구축된 유통망과 유통물류센터 활용하여 바로드림 서비스를 위시한 올리브영의 유통경쟁력에 대응한다.

 

전국 매장이 배송 기지로... ‘경계 없는 유통’ 전쟁

쿠팡의 미국 증시 상장을 계기로 전자상거래(e커머스) 업계뿐 아니라 국내 유통업계 전반이 ‘온·오프라인의 경계 없는 시장’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들은 '유통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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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5

ESG 경영을 위한 아이디어

  • NO패키징 정책
    QR코드를 겉표면에 프린팅하여 패키징 최소화하기
    (규제 위반인지 여부 추후 검토 필요)
  • 화장품은 재활용 용기에 담고 빈 용기는 다음 정기배송일에 수거하기
    (러쉬 사례 참고) 
 

러쉬, 지구 위한 환경 캠페인 ‘블랙 팟의 환생’ - 장업신문

프레쉬 핸드메이드 코스메틱 러쉬코리아(Lush Korea)가 지구의 달인 4월 한 달간 러쉬의 제품 용기 회수 캠페인 ‘블랙 팟의 환생’에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2013년 러쉬코리아는 자사의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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